설문조사란?
-
내부 설문조사
- 조직 구성원의 현재 직무만족도나 조직충성도 등의 진단
- 구성원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신뢰감을 제고
→ 구성원의 직무만족도나 조직충성도 향상에 기여
-
외부 설문조사
- 조직 관련 이해관계자(구성원 제외)들의 조직신뢰도와 업무만족도 등의 진단
- 조직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불만사항 및 요구사항에 대한 개선 의지 제시
→ 조직의 대외 신인도 및 대외 관계성 제고에 기여
- 익명성을 전제로 솔직한 의견 개진 가능
- 전화, PC,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간편한 조사 대응
설문조사 진행 과정
- 설문조사
요구분야
결정
- 관련자료
수집 및 정리
- 설문지
문항
작성
- 설문지
대상자
선정
- 설문지
배포 및
취합
- 설문조사
결과정리 및
분석
- 보고서
작성
설문조사 대상 분야
- 설정된 목적과 수집된 관련 자료 및 설문 문항에 따라 대상 분야 광범위
- 청렴도 조사, 감사만족도 조사, 윤리의식 조사, 청렴교육 유효성 조사, 조직 내 폭력 및 성희롱 실태조사, 구성원의 직무만족도 및 조직충성도 조사, 고위공직자 청렴도 인지도 조사, 이해관계자들의 관련 직무만족도 조사 등